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신규가입 3,000P 지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주 묻는 질문

자주 묻는 질문

 

게시판 상세
제목 클라우드란 무엇일까요?
작성자 (주)소프트정보서비스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08-0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04

클라우드는 인터넷을 통해 IT 리소스가 필요할 때마다 필요한 만큼 쓰고 비용을 내는 일종의 리스 같은 임대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거 형태로 친다면 기존의 온프레미스(On-premise)는 내 집이고 클라우드는 숙박 업체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즉, 필요한 만큼 빌리고 필요한 기간만큼 사용하고 그 비용을 업체에 지불하는 것입니다.

내 집을 짓기 위해서는 설계부터 완공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 비용을 들여야 합니다.

한번 짓고 나면 사이즈를 줄이거나 늘리고 필요 없는 공간이 생겨도 없애기 힘듭니다.

집을 짓는 것뿐만 아니라 유지보수에도 엄청난 시간과 비용을 들여야 합니다.

 

이에 반해 임대는 건물을 짓고 유지보수하는 건 모두 숙박 업체의 몫이고, 사용자는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만 빌리면 됩니다.

빌리고자 하는 공간을 쉽게 줄이거나 늘릴 수 있고 필요 없을 땐 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간을 유지보수하고 관리하는 것 역시 전혀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이러한 개념을 IT 환경에서 구현한 것이 클라우드 입니다.


213F5B415657B11830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

 

 클라우드 자산을 빌릴 때 그 유형은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SaaS(Software as a Service)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앞서 집을 빌리는 걸 예로 들자면,

IaaS는 집만 빌리고 그 안에는 아무 것도 없는 경우입니다.

전기나 수도 등은 준비되어 있지만 가구나 가전 제품 등은 알아서 채워야 합니다.


PaaS는 가구나 가전 제품까지 준비되어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요리를 한다고 할 때 요리할 수 있는 기본적인 준비는 된 상태를 말합니다.


SaaS는 빌트인 된 가구 및 가전 제품과 함께 실제 뷔페처럼 모든 게 다 완비되어 있는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을 먹어야 할 지 준비만 하면 됩니다.


 이처럼 클라우드에서는 하드웨어나 네트워크 등의 인프라만 빌려주는 것을 IaaS라 하고 개발 플랫폼, 개발 환경까지 제공하는 것을 PaaS,

그리고 실제 그대로 서비스 이용만 하면 될 수준까지 제공하는 것을 SaaS라고 말합니다.


 사업자는 클라우드를 통해 비용 절감, 업무 효율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클라우드로의 도입은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글로벌 리서치 기관인 가트너에 따르면 2020년 글로벌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은 약 293조 원 규모로 예상됩니다.

이 중 SaaS 서비스가 44%, IaaS 서비스가 19%를 차지하여 SaaS 중심으로 시장이 성장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을 살펴보면, 2020년 약 2조 9천억원 규모의 시장으로 15.9%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중 SaaS 서비스는 36%, IaaS 서비스는 34%를 차지합니다. 국내에서는 해외와는 다르게 SaaS와 IaaS 시장이 유사한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클라우드 전환에 대한 기술적 이해의 어려움이나 국내 법규 자체가 온프레미스 중심으로 되어 있어 기존 환경을

그대로 전환하는 것이 구축 및 관리 측면에서 더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0 / 400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HOME  COMPANY  BOARD  AGREEMNET  PRIVACY  GUIDE

011-17-010436

농협 / (주)소프트정보서비스

015-01-0690-148

국민 / (주)소프트정보서비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